코스피 선물과 비트코인 흐름도(2023-06-24)
본문 바로가기
1. 경제/차트분석

코스피 선물과 비트코인 흐름도(2023-06-24)

by 비트코인 가격 갤러리 2023. 6. 24.

 

 

1. 나스닥 지수와 코스피 선물 동향

오늘은 전체적으로 나스닥과 코스피의 흐름과 코인시장에서의 비트코인의 흐름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합니다.

 

 

 

가. 나스닥 지수

그림1) 나스닥 지수 흐름도

 

일전에 나스닥의 흐름과 관련하여 나), 다)처럼 급락할 것인지 아니면 바)의 형태대로 조정을 마치고 재상승할 것인지 여부에 대하여 필자는 후자의 관점으로 나스닥이 필요한 조정을 마치면 재차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윗 그림상 바)와 같은 형태의 아) 구간을 설정해 놓고 추후에 형성되는 패턴을 보강하여 가이드 파동도 다시 업데이트하도록 합니다.

 

현재 나스닥은 단기선을 하향돌파하고 13000선 테스트에 돌입 할 수 있는 모습입니다.

그 저점이 어디에 형성이 될 것인가 라는 문제는 신의 영역이고 이전의 습성을 고려해서 추론해 본다면 대략적으로 13240-12830선 밴드 안에서 마무리되지 않나 생각 중입니다.

 

나. 코스피 지수

 

그림2) 코스피 선물 흐름도

코스피 선물지수에 대하여는 4주간의 리듬상 다소간의 조정은 있겠으나 과거의 4 리듬처럼 격렬하게 하락을 하는 모습은 아닐 것이라고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코스피 선물지수의 중심점은 330이므로 조정이 가) 영역에서 마무리되는가 아니면 나) 구간에서 마무리되느냐 여부인데

개인적으로는 가) 영역정도에서 마무리되지 않나 생각 중이지만 만약 나) 구간까지 조정을 받게 되다면 인상을 쓸 일이 아니라 상당히 좋은 주식들을 저렴하게 매입할 수 있는 기회로 여기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위에 나스닥처럼 기본적으로 조정 시 매수 관점을 그대로 유지하고 단지 얼마나 싼 가격에 적절한 비중으로 매수하느냐 정도만 문제가 될 것이고 향후 2-3주간은 기간조정이 이어질 수도 있겠지만 지수의 추가적인 하락폭은 제한이 될 것으로 생각을 하므로 개별적인 종목 매매에 더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2.  비트코인 흐름도

 

가) 주변 변수 동향

 

먼저 살펴볼 종목은 코인베이스입니다.

그림3) 코인베이스 흐름도

코인베이스도 작은 소파동  a  과정을 마치고 b의 반등국면으로서 52달러를 넘어서고 중심적인 가격선 56달러선을 다시 넘어서는 모습입니다.

 

비트코인처럼 단기적인 저항을 넘기 위해서는 66달러 이상을 돌파하고 나서 안정된 흐름을 보여야 할 것이나 시세순으로 본다면 비트코인, 알트코인,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순이라서 그 탄력도는 그리 크게 움직일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상당한 시간 동안 지루한 조정기간과 가격을 추가적으로 더 형성한 이후에 비트코인이 본격적인 임펄스 파동(큰 웨이브3)에 들어가면 그때부터는 시세의 탄력이 생길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편, 바이낸스의 동향은 30-33구간에서 상방향의 구간에 진입해 있으나 여전히 33라인을 완전히 돌파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코인베이스보다는 나은 형편이나 아직도 안정적인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외 비트코인 지수는 27을 넘어서고 있고 알트지수들도 21을 넘어서고 있으므로 코인시장은 단기적으로 과열권에 진입하고 있으나, 비트지수가 30을 넘어서서 40 근처에 도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시세가 완전히 죽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코인시장에서의 알트코인들의 시세는 다소간 과열상태이므로 절반 이상은 풀어주고 나서 다시 비트코인의 조정패턴을 확인하고 다시 재매수 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나) 비트코인 동향

 

 

그림4) 비트코인 주봉 흐름도

 

비트코인의 단기적인 파동에 대하여는 이미 언급한 바가 있으므로 주봉흐름도를 가이드 파동과 연결하여 해석해 보면,

35,000달러선까지는 파동상 크게 보아 (2)의 국면이고, 본격적인 시세는 (2)의 국면이 충분히 마무리된 이후에 (3) 웨이브의 출현으로 시작이 된다고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림을 강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기간을 축소하여 그려 놓았으나 기간을 길게 늘여서 그리면 부드러운 그림이 될 것입니다.

 

결국 비트코인이 중기적인 임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단은 42,000달러를 돌파하고 나서 눌러주는 모습이 나와야만 될 것으로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3만 달러 돌파나 3만 5천 달러까지 테스트를 하고자 하는 모습은 설사 올라간다고 해도 워밍업 과정이고,

보다 긴 시간조정이 마무리되어야만 되므로 당분간은 28-32라인에서 지루한 시간을 소진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러나 중기적이던 단기적이던 비트코인은 내리면 매수한다는 관점은 그대로 유지하고 다만 알트코인들은 단기적으로 수익이 크게 난 종목들은 70% 이상은 일단은 이익실현한 이후에 다시 눌림 매수 관점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에 알트코인들도 크게 상승했으므로 대부분은 정리하고 20% 정도의 비중만 비트코인과 기타(예를 들어서 이더리움클래식) 몇 몇 코인들만 홀딩 중입니다.

 

비트코인이 다시 1-2주간의 기간조정에 들어간다면 이번에도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비중을 적절하게 분배하여서 다시 재매수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매수전략은 적어도 내년 상반기까지는 계속 반복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따라서 코인시장에서 특별한 경우가 발생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매도포지션은 언급하지 않습니다.

 

물론 1시간 이내의 분봉 단위에서의 매매는 각자가 설정한 바에 의하여 매매전략을 잘 수립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스피, 비트코인을 단타적으로 매매를 하는 경우에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부분은 첫째가 방향성에 대한 판단이고 두 번째가 조정시 파동의 형태에 대한 분석일 것입니다.

 

방향성이 맞다면 조정을 받더라도 다시 상승하므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나 방향성이 틀리게 되면 수시로 손절을 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코인시장 혹은 주식 선물시장에서 자신의 매매가 자꾸 엉키고 있다면 기본적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방향성에 대하여 숙고해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오늘은 각 종목보다는 전체적으로 시장의 방향성에 관한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양 시장이 조정모습을 보이는 다음 한 주간이 된다면 그런 구간을 매매에 충분히 활용하는 좋은 주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2023년 6월 24일 오후 4시 22분 블라인드 적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