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과 주식 시장 시황(빨간 딱지-2023-05-03)
본문 바로가기
1. 경제/주식과 가상화폐

코인과 주식 시장 시황(빨간 딱지-2023-05-03)

by 비트코인 가격 갤러리 2023. 5. 3.

2023년 5월 3일 코인 및 주식시장 시황

 

1) 시장 시황

 

금일 코인과 주식시장은 전일 뉴욕시장의 하락으로 인하여 하락 내지는 관망하는 분위기이다.

간밤에 나스닥지수는 1.08%하락했으나 비트코인 시세는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은 반면에,

단타성 알트코인들은 그 시세 탄력을 잃은 대신에 빨간딱지 종목들로 단타 매매가 극성이다.

 

2) 시장 내용

 

한편, 주식시장은 에코프로,레인보우, 코난테크가 약세를 보이고 삼성전자, 엘지에너지설루션, 카카오 등도 약세를 면치 못했다.

반면 삼화전기, 한일화학, 씨큐브, 동일기연, 상신전자등은 시장 대비 강세를 기록했다.

 

작년 말부터 올초부터 시작된 주도주 군에서 엠로는 시장 대비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기술로 상승세를 유지하는 모습이었다.

 

비트코인 및 알트지수를 살펴보면 비트지수 12포인트 대에서 한때 4포인트대 까지 하락하기도 했으나 현재는 9포인트대를 형성함으로써 비교적 우량한 코인들은 거래가 한산한 속에서  약세 또는 현시세를 유지 중이나 메인코인들이 아닌 코인들은  전일 강세를 보였던 코인들을 중심으로 간간히 단타성 매매만 극성일 뿐 대체적으로 흘러내리고 있는 모습이다.

 

알트지수는 -4.34을 기록 중인데 비트지수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약세이므로 알트코인 매매가 활발하지 않고 있음을 보여 준다. 통상 알트지수가 비트코인 지수를 앞질러 나가야만 어느 정도 코인시장이 활발하다고 볼 수가 있는데 현재는 대부분 관망하는 분위기로 판단이 된다.

 

금일과 이번주, 다음 주 걸쳐서 전반적으로 시장에 대하여 짚어보면 오늘 새벽은 좋지 않은 소식이 전해진다고 하여도 시장이 이를 극복할 힘이 있으나(이를 활용하여 매매를 한다면 단기적으로는 괜찮을 것이다), 다음 주는 연달아서 시장에 좋지 못한 뉴스들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서 금일 이후 시장이 다시 반등을 한다고 하여도 다음 주에 접어들고 그 다음 주간까지 구간에서는 전체적으로 양시장이  한번 정도 크게 출렁거릴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본격적으로 다시 하락국면으로 진입을 하기보다는 양 시장은 전체적으로 조금 추스르는 모양새를 갖춘 후에 5월 하순 이후부터 전체 시장은 새로운 시장 이슈를 제공하고 공급 받으면서 적어도 6,7월은 강세 분위기를 이어갈 공산이 크다.

 

물론 이러한 강세 현상은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다시 휘청 거릴 것이나 9-10월에 대한 문제보다는 당장 다가오는 5월 일정에 맞추어서 전략을 구사해야 하므로 당장은 5월 중에 한번 정도 출렁거리는 장세를 활용해서 알트코인 매매를 해 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주식시장에서의 대응이라면 기존의 주도주군보다는 새롭게 등장하는 주도주군을 탐색하거나 그러한 종목군들의 조정 시 매매전략이 더 나아 보인다.

 

주식시장에서는 기존의 주도주 이론에 의한 상승세는 5월 이후 추가적인 시장 강세가 나타난다고 해도 가능하면 정리하는 것이 좋고, 새로운 이슈로 전환해서 매매하는 것이 수익률 측면에서 더 나을 것 같아 보인다.

물론 기존의 주도주 논리 중에서 채택해야 할 것은 해야겠으나 시세가 이미 크게 한번 꺾이거나 꺾이고 있는 중이라서 조정이 보다 확실히 마무리되는 시점에 탐색 및 관찰을 해도 늦지 않겠다.

 

이미 시세가 꺾인 주도주군은 로봇, 에이아이 관련주들이지만, 이차전지 관련주들의 대장군, 특히 에코프로 같은 종목은 아직 시세가 꺾였다고 볼 수는 없으나 명일도 음봉이 출현한다면 그동안 없던 일이 발생하는 것이라서 매우 경계를 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에코프로의 현주가가 적정한 가격인가 여부에 대하여는 따로 논하지는 않고 필자라면 당분간 안 쳐다본다는 의견으로 그 답에 갈음하고, 왜 그런지에 대하여는 추후에 티스토리에 차트적으로 여러 종목을 비교해서 글을 적어 놓을 생각이다.

 

3) 시장 대응 전략

 

결론적으로 5월 전체 매매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자면 넘어가야 할 산이 두어 개는 있으므로 그런 과정에서 돌발 악재나 시장의 노이즈가 심해지면 차분하게 매수포지션 전략을 구사하되, 당분간은 방망이를 짧게 잡고 단타성 매매를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비트코인은 10% 이상 고평가 되어있다는 기본적인 입장은 아직 변함이 없으나, 필자의 생각에 비해 비트코인은 아주 견조하게 잘 버티고 있는 셈이다.

 

매매하기가 어려운 장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4월 이전에 대충 사면 오르는 장이 아니라서 변동성이 생기지 않는 한 쉬어 가는 것도 하나의 투자 전략이겠다.

 

필자는 주식시장보다는 주로 코인시장을 분석하고 있으므로 오늘 전체적인 시황의 제목은 "빨간딱지"로 정했다.

정리되어서 없어질 종목들이 한가한 시장에서 난리를 치고 있고 때문이다.

 

 

 

2023-05-03 오후 5시 58분 블라인드 적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