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시장 한주간의 정리(2023-06-17)
본문 바로가기
1. 경제/주식과 가상화폐

코인시장 한주간의 정리(2023-06-17)

by 비트코인 가격 갤러리 2023. 6. 17.

 지난 한 주간의 코인시장에 대하여 간단하게 살펴보고 대응전략에 대하여 적어 보도록 합니다.

 

코인시장 한주간의 정리 (2023-06-17)

 

1) 비트코의 주변가격들의 동향

 

지난 한주간의 코인시장을 살펴보기 위하여 비트코인과 관련된 동향 및 변수들을 먼저 살펴보면, 코인베이스는 지난 한 주간 동안  46.43달러를 저점으로 반등세를 이어 나가면서 55.59달러로 마감이 되었으므로, 본 채널에서 위험한 구간으로 설정하고 있는 46.5 달러 이하로 진입하지 않고, 다시 정상적인 채널 52.5-66.7구간에 진입하였으므로 급격하게 흔들리던 가격이 안정세를 찾은 모습 이기는 하나 가격 자체는 밴드의 하단부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아직도 안정적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림1) 코인베이스 가격 흐름도

코인베이스는 앞으로도 57달러-45달러 구간내에서 등락을 거듭한 이후에 그 방향을 정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본 채널이 판단하기로는 코인베이스의 가격이 45달러 이하로 추락하는 경우 코인베이스 자체에 대한 리스크가 증가하기는 하지만 코인베이스의 가격밴드 45-40달러 구간에서는 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판단을 합니다.

 

다만 매수 전략을 세우는 경우 그 순위상 1번으로 비트코인, 2번으로 바이낸스, 3번으로 코인베이스 순으로 가격 리스크가 존재하므로 최우선의 전략은 코인베이스와 바이낸스는 비트코인 시세를 파악하기 위한 용도로만 활용을 하다가 코인시장이 활황기에 접어드는 경우에 코인베이스를 공략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한편 바이낸스의 가격동향은 바이낸스 가격이 시장의 노이즈 등장으로 17라인까지 장중에 하락하기도 하였으나 2023년 6월 17일 11시 현재 31라인을 유지하고 있으므로 장중 바닥으로 부터는 크게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안정된 가격의 밴드를 형성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고 유동적인 리스크를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그림2) 바이앤스 가격 흐름도와 장중 급락시 체결현황

 

 

즉 바이낸스는 두번의 장중 급락으로 급한 매도 물량은 어느 정도 처리를 하고 가격이 다소 안정적으로 흘러가고 있으나 가격 자체로 본다면 시세의 구조상 27-22라인 가격밴드로 바이낸스는 언제든지 다시 충격을 받을 소지가 있으므로 30라인이 다시 붕괴되는지 여부를 지속관찰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본 채널에서는 두번째 장중 저점형성 시 미리 매수 오더를 내었던 것이 27라인에 체결이 되어 33라인 재돌파시 대부분을 매도한 상태이고, 시세관찰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수량을 일부 홀딩한 채로  바이낸스 가격을 지속 관찰 중에 있습니다.

 

바이낸스에 대한 본 채널의 입장은 매매로서 대응하기에는 부적합하고  비트코인의 가격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위험지수로 관찰하는 정도에 그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판단을 합니다.

 

결론적으로 바이낸스의 가격동향을 보건데 바이낸스의 지표는 여전히 불안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을 합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바이낸스 와 코인베이스 가격 동향을 살펴 보건대 장중 저점으로 부터 크게 반등하고 있으나 아직은 안정적이라고 볼 수는 없고 지속적으로 관찰이 필요한 상태이며 장중 급락시에만 단기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입니다.

 

 

 

2) 비트코인 및 알트코인 지수 동향

 

비트코인 및 알트코인의 지수는 비트코인의 가격 하락을 예상하고 알트와 비트지수에 대한 조정을 개시하여 재조정한 지수를 기준으로 지난 한주간에 비트코인이  마이너스 -3까지 하락하기도 하였으나 현재는 프라스 4.26를 유지하고 있으며 알트코인 지수는 마이너스 - 5를 기록하다가 현재는 반등하여  프라스 2.5 정도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시장이 급락 후에 전반적으로 반등세를 시현하고 있는 주말이라고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시세 내면적으로 본다면  필자의 유튜브 채널과 필자가 지속적으로 언급한 수이코인, 핀시아, 코르텍스등이 가장 두드러진 약진세를 보여주고 있는 반면에 퀀텀, 비체인, 리플등은 약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알트코인들의 동향은 그 하락에 비하여 비트코인지수와 연동하여 급등하지 아니하고 미미한 반등 수준에 불과한 상태라서 급랭이 된 시장분위기가 크게 살아나고 있다고 보이는 않는데 이는 이미 지적한 바와 같이 상대적으로 주식시장에서의 수익률이 월등하고 시장의 노이즈가 심한 코인시장에 대하여 투자자들의 자금이 유입되기보다는 오히려 유출된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알트코인들도 비트코인이 바닥권에서 반등 반락을 몇 차례 지속하고 난 이후에 바닥 물량들이 소진하게 되면 점차적으로 알트코인들에 대한 매수세도 추후에는 확산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므로 비트코인이 이번 반등을 완료하고 재차 하락을 다시 한다면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일부 강한 알트코인들은 조금씩 매수해 가는 전략이 올 하반기 그리고 내년 상반기까지를 감안해 본다면 시장에 대한 합리적인 대응 전략이라고 판단을 해 봅니다.

 

 

3) 비트코인 동향

 

비트코인에 대하여 본 채널은 지난 고점부근의 수렴구간에서 경계신호 언급을 한 이후에 매수전략을 그동안에 구사한 바가 없고, 다만 구간 구간 마다 비트코인이 하락하다가 반등하는 경우 일부 알트코인들에 대한 전략적인 매수로 대응하였다가 매도를 반복해 오고 있었습니다.

 

필자가 비트코인에 대하여 이와 같이 중기적으로 상승세를 전망하면서도 그동안에 비트코인에 대하여 적극적인 매수전략을 펴고 있지 않은 이유는 기본적으로 모든 시세라는 것은 일정한 틀을 갖춘 이후에 본격적인 상승세로 전환을 하는 것인데, 캔들상 조정세를 마쳤다고 볼 만한 징후가 아직은 발생하고 있지 아니하고 소파동 파형의 모습상에서도 바닥을 확인하였다는 징후가 발생하지 아니하였으므로 336-316-281 라인등만 그려놓고 그러한 라인을 훼손하고 하락하는 경우에만 일부 매수로 대응한다는 전략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비트코인의 하락 소파동에서는 그 동안의 알트코인에  대한 일변도의 대응에서 이번에는 비트코인에 대한 비중을 늘리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데 이는 지난 한 주간의 장면을 보더라도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적절한 전략의 구사라고 판단을 합니다.

 

비트코인의 필자의 전략은 달러기준 25k가 일시적으로 붕괴되었을 때 시세 관찰 필요상 비트코인에 대하여 일부 수량을 매수하여 현재 홀딩 중에 있으며 위의 그림상에 속하는 구간이나 가격 라인에 들어올 때마다 그 비중을 확대해 나갈 예정으로 있습니다.

 

 

그림3) 비트코인의 6시간 흐름도

 

비트코인의 파동은 a:3으로 표시된 부근에서 반등하고 나서, 하락하는 기간 동안에 그 파동의 성질이 단순 3조각으로 파형을 바닥을 완성할 것인지 아니면 5조각으로 하락파형을 완성할 것인지 여부에 대하여 본 채널은 기본적으로 하락 5 소파동을 만드는 것이 아닌가라는 관점으로 언급을 하였고 이와 같은 관점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즉 지금의 비트코인은 하락 확장된 3 파동 내에서 반등 4 파동으로 보이고, 이 파동이 완성된 이후에는 재차 반락을 거쳐서 이 보다 조금 더 큰 하락 소파동 4번의 반등이 있고 난 이후에 다시 하락 5파를 완성하는 즉 다소 오르락 내리락 하다가 결국에는 돌아나가는 파형으로 해석 중이므로 비트코인의 이번 저점 32.5 아래부터 28 밴드 구간까지는 매수로 대응하는 관점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결론적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전략은 비트코인이 큰 폭으로 하락할 때마다 매수로 대응하여 중기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라고 판단을 하고 있으며   단기적으로는 비트코인이 345 이상에서는 일부 차익 실현을  하고 나서 비트코인이 다시 32.5 이하로 진입하거나 크게 하락하면 매수를 반복 하다가 비트코인이 완전히 자리를 잡고 터닝하는 경우에 중기적으로 홀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판단을 합니다.

 

비트코인이 하락을 하다가  반등을 하면 추격매수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한 시기 혹은 한 구간의 바닥은 가격뿐만 아니라 시간과 동반하여 차트가 가격이 틀을 갖춘 이후에 본격적인 상승세를 시현하게 되므로 추격매수를 하기보다는 가격이 충분히 하락한 이후를 기다려서 매수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좋을 것 이라는 생각입니다.

 

결론적으로 지난 한 주간의 모든 지표들을 점검해 보면 시장에 큰 노이즈 발생으로 가격이 일시적으로 급락하였으나 이번주 후반 들어서는 급락한 가격에 대한  반발에 의한 반등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볼 수가 있는데 시장에 대한 심리적인 급랭으로 인하여 알트코인들이 동반하여 크게 상승하지 못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해 보면 시장이 아직 본격적인 상승세로 전환을 하고 있다고 볼 수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일부 알트코인들의 상승세는 매우 강하므로 현재 코인시장이 추후에 추세적으로 상승 반전하게 되는 경우 미리 시세들을 관찰하였다가 시세를 견인할 만한 코인들을 잘 살펴보는 구간과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일부 코인들에 한하여 강한 상승세가 이어질 뿐 전반적으로 상승세가 확신되지 못한 아쉬움은 있지만 비트코인이 앞으로 몇번 더 하락과 반등을  더 하게 되면 결국에는 시간이 지나서 시장 전체가 터닝할 수가 있으므로 지금은 적극적인 매매보다는 시세들을 꾸준히 관찰하고 살피는 기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보면서 한 주간의 간략한 코인시장 리뷰를 마치도록 합니다.

 

 

 

 

 

2023년 6월 17일 11시 20분 블라인드 적음

 

반응형

댓글